간헐적 단식은 이미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대표적인 체중 관리 방식입니다. 음식을 먹는 시간과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을 설정해서, 음식을 먹지 않는 시간에 체내의 지방이 에너지로 전환되어 체중을 줄이는 효과를 노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의 방법과 제가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볼게요.
1. 간헐적 단식 방법 16:8
간헐적 단식을 하는 방법에는 하루 단위로 굶거나 하루에 한 끼만 먹는 방법도 있지만, 우리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이라는 방식입니다. 다들 한 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16:8은 16시간 동안 금식을 하고, 8시간 동안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금식을 하는 16시간 동안에는 물이나 커피, 차 종류처럼 칼로리가 없는 음료는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는 8시간 동안에는 음식을 제한하지는 않지만, 과하게 먹고 마신다면 간헐적 단식에 의미가 없을 듯합니다.
만약 오전 10시에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오후 6시까지만 음식을 먹는 것이고, 오전 8시부터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오후 4시까지 음식 섭취는 끝내는 것인데요. 저는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편이라서 대개 점심을 12시~1시쯤 먹고, 저녁을 7시쯤 먹는 편이라서 사실 거의 매일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사실 이렇게 했을 때는 살이 전혀 빠지지 않았어요. 제 생각에 간헐적 단식도 저녁에 제대로 식사를 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생각해요.
경험상 가장 이상적인 시간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음식 섭취를 끝내고 6시 이후에는 먹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배가 고프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먹어야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식단은 점심에는 먹고 싶은 음식을 1인분 먹고, 저녁 시간에는 닭가슴살이나 달걀 등과 채소를 함께 먹는 것입니다. 샐러드가 맛이 없어서 먹기 싫다면 닭가슴살과 채소를 볶아서 요리해서 먹는 것도 저는 효과가 있었어요. 그 외에 칼로리가 높지 않은 해산물이나 두부, 버섯 등을 배가 고프지 않을 때까지 먹어도 체중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간헐적 단식의 효과
간헐적 단식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당연히 체중 감량입니다. 지나치게 음식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더 큰 요요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음식을 섭취하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간헐적 단식이 당뇨병 예방과 개선에 좋은 영향을 주고, 세포 회복과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심혈관 건강,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3. 간헐적 단식 주의점
좋은 방식이라고 하지만, 당연히 모든 사람에게 맞는다고는 할 수 없겠죠? 영양소의 섭취가 중요한 임산부, 어린이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권장하지 않는 방식이고요. 간헐적 단식으로 혈당이 갑자기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혈당 관련 문제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않고 안 좋은 음식을 과하게 먹거나, 체중을 줄이기 위해 과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이상으로 간헐적 단식 방법에 관하 살펴보았습니다. 저도 최근에 간헐적 단식과 운동을 병행해서 체중을 줄이고 있는데요. 내 몸 상태를 잘 살피고, 적당한 운동과 좋은 음식을 잘 먹으면 분명 체중 감량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함께 읽어 보세요>
댓글